PM에게 BM에 대한 이해는 왜 중요할까?
Business Model(BM)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마케팅하며,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지 계획이나 이를 위한 사업 아이디어를 말한다.
A business model is a company's core strategy for profitably doing business. Models generally include information like products or services the business plans to sell, target markets, and any anticipated expenses. The two levers of a business model are pricing and costs.
즉, BM을 통해 회사의 방향성과 사업 가치를 알 수 있다. 따라서, 비즈니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업가치와 고객가치를 만족시키는 단장기적인 관점에서 프로덕트 전략을 수립해야하는 PM에게는 BM의 구성 요소들의 상호 의존관계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BM의 핵심 지렛대 역할은 '가격(Pricing)'과 '비용(Costs)' 이다. 아무리 뛰어난 사업 아이디어나 프로덕트 컨셉으로는 고객과 시장을 100% 만족시킬 수 없다. 고객 가치를 창출하기 위서는 고객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편리하게 해결하는 동시에 '저렴한 비용'으로 수행할 수 있게해야한다. 그렇게 때문에 PM은 수익이 어디서 어떻게 발생되고 어떤 부분에서 비용이 나가는지 이익 공식과 자원의 흐름을 이해하고 있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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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나의 자투리 시간을 전담하고 있는 어학 교육 앱 서비스 '듀오링고'를 선정해보았다.
대표 제품과 프라이싱은 어떻게 되는가?
듀오링고(Duolingo)는 언어학습 웹 사이트/앱 서비스 기반으로 23개 언어, 94개 어학 코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세계 사용자 수는 3억명이 넘는다. 듀오링고는 기본적으로 'freemium'이라는 '무료 가격 정책'을 채택하고 있으며 광고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인 '듀오링고 플러스'의 경우 월 이용료 $9.99를 책정하여 광고 없이, 오프라인 상에서도 무제한으로 어학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작성중
회사가 PMF를 찾기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회사가 가장 집중해야 하는 지표는 무엇인가?
회사가 가장 집중해야 하는 지표는 무엇인가?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갖기 위해 회사가 가져야 할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확장 가능한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가?
참고 URL
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7939/ac/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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