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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Bootcamp

[Week 3] Case study - WATCHA

 

왓챠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일까?

 

콘텐츠 범람의 시대. 나역시도 넷플릭스 증후군(볼 것은 넘쳐나는데, 뭘 봐야할지 모르겠어서 검색에 지쳐 잠이 드는..)에 종종 시달리고 있는 넷플릭스 유저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왓챠' 유저가 아니었던 이유는 '왓챠' 서비스에 대하여 잘 모르기도 했었고 무엇보다 '방대한 컨텐츠' 였다. 그래서 케이스 스터디를 시작하며 본 질문을 마주하며 당연히 '넷플릭스'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왓챠'를 검색해보고 분석해보면서 내가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 

 

"구글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검색 엔진이 되는 것이었죠. 우리(왓챠)는 개인을 잘 아는, 세계 최고의 '개인화' 엔진이 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by 왓챠 박태훈 대표

 

두 대표의 인터뷰들을 통해 왓챠는 '개인을 잘 아는', '최고의 개인화 엔진 서비스'를 꿈꾸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인 콘텐츠를 소싱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궁극적으로 왓챠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방대한 콘텐츠 속에서 고객의 취향대로 똑똑하게 자신을 위한 콘텐츠를 선택하기까지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아닐까. 

 

 

 

왓챠는 문제를 잘 해결하고 있는지? 잘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면 어떤 부분이 부족한가?

 

보다 정확도 높은 '개인화' 큐레이팅 서비스를 위해 러닝 머신을 이용한 데이터 개발에 힘쓰고 있다. 실제로도 많은 리뷰들을 통하여 와챠는 OTT 서비스들 중 가장 만족도가 높은 큐레이팅 서비스로 꼽히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늘어가는 고객수만큼 모든 고객의 만족시키는 것이 힘들 듯 고객들은 여전히 컨텐츠 양과 좀더 발전된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하여 아쉬움을 이야기한다. 괴물급 대기업 넷플릭스와 견준다는 것 사실만 해도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타겟 고객층 설정부터 달라 비교 관점부터 달라야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왓챠는 넷플릭스보다 탁월한 큐레이션 서비스를 강점으로 거듭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점을 잘 해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고객의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넥플리스 증후군’ 해결을 위해 왓플릭스(netflix.watcha.com) 프로모션을 비롯해 매달 공개되는 왓챠 익스클루시브 작품 관련 마케팅 활동 등 적극적으로 마케팅 아이디어를 내고 있다. 궁극적으로 다른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유무와 관계없이 '왓챠'를 구독해야하는 이유를 만드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경쟁 서비스와의 점유율 다툼 보다는 시장 전체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략을 짜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스트리밍 화질, 음질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평가가 지속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해보인다. 

 

 

 

왓챠의 고객은 누구인가요?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인가요?

 

넷플릭스가 아닌 왓챠 서비스를 선택한 나의 지인의 경우, 왓챠를 선택한 결정적 이유는 국내 컨텐츠(옛 영화, 드라마 등)를 즐겨보고 넷플릭스보다 큐레이팅을 잘 해준다는 점이라고 했다. 방대한 콘텐츠 속에서 정작 내가 보고 싶은 컨텐츠를 찾는 과정이 시간 낭비라고 생각되었고 이점이 불편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왓챠의 고객은 원하는 콘텐츠를 어디서 봐야할 지 찾으며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 개인의 취향을 존중받고 싶은 고객들 일 것이다. 

 

 

왓챠의 경쟁자는 누구인가요? 어떤 장단점을 가지고 있나요?

왓챠의 경쟁자로 꼽히는 OTT서비스들은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등이 있고 유튜브, 네이버TV 등이 함께 자주 꼽힌다. 서비스들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 넷플릭스 

장점: 첫 달 무료 서비스로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오리지널 콘텐츠 자체 보유 및 제작하고 있다. 다운로드 서비스가 있어 인터넷이 불안정하거나 없는 상황에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동시 접속 4명까지 가능하다. 

단점: 왓챠보다 요금이 비싸다. 해당 국가별 서비스 가능한 컨텐츠가 일부 제한적이다. 

 

  • 웨이브

장점: 지상파 방송 드라마, 예능, 라이브 방송 스트리밍 가능, 첫 달 100원 접근성 용이, 라이브 스트리밍 시 타임머신 기능  

단점: 끊김 현상, 케이블 방송 컨텐츠 없음

 

  • 티빙

장점: 케이블 방송사 tvn, jtbc, mnet 드라마 예능 컨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첫 달 무료, 일부 캐시로 구매 시청 가능 / 고화질 중의 고화질 FHD 

단점: 초단위로 버퍼링 현상, 다운해서 볼수 없음 

 

 

 

 

 

 

왓챠가 새로운 기능을 만들어야 할까요? 아니면 기존 기능 중 개선이 필요할까요?

그렇다면, 그 기능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새로운 기능보다는 컨텐츠를 강화하고 기존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연구 개발이 지속적으로 되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왓챠가 다른  OTT서비스보다 차별화점이라 강력하게 내세우고 있는 '러닝머신'을 활용한 '개인화 추천' 시스템을 더 강화하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 항복을 더 세분화하여 보다 정확한 큐레이션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것이다.

 

하지만, 더 정확한 개인화 추천을 받귀 위해서는 볼 작품을 찾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유저 자신이 본 작품들 평가를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은데 유저 입장에서는 수고스러운 부분이다. 좀더 쉽고 편하게 고객이 덜 수고스럽게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한 것 같다. 고객의 평가를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재미 요소를 더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스트리밍 기기별 편의성 

계속 개선되고 있는 중이긴 하지만 아직은 넷플릭스보다 기기별 스트리밍이 다소 불편하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더불어 화질과 음질이 ㅅ컴퓨터 기기별, 스마트TV 등 보다 다양한 기기에서 편하고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고민해봐야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