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이란?
먼저, 회사의 전략과 프로덕트 전략의 차이를 알아보기 전에 '전략(Strategy)의 정의'에 대해서 찾아보았다.
Strategy is an action that managers take to attain one or more of the organization’s goals. Strategy can also be defined as “A general direction set for the company and its various components to achieve a desired state in the future. Strategy results from the detailed strategic planning process”.
전략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하는 행동(action)을 말한다. 또한 '회사가 미래에 원하는 상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정된 전반적인 방향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세부 전략 계획 프로세스에서 전략 결과를 도출한다고 한다.
전략은 미래를 예측하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업들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수반하는 불확실한 사건들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일상적인 운영보다는 중장기적인 개발을 다룬다. 즉, 혁신이나 신제품의 가능성, 새로운 생산 방법, 미래에 개발될 새로운 시장을 다룬다. 전략은 고객과 경쟁사의 개연성 있는 행동을 고려해 만들어지기도 하며, 직원의 행동을 예측하기 위해 세워지기도 한다.
즉, 한 마디로 전략은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우리가 어딜 목표로 하는지'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것을 말한다.
Strategy, in short, bridges the gap between "where we are" and "where we want to be"
회사 전략과 제품 전략의 가장 큰 차이는 뭘까?
회사의 전략은 '어떻게 사업을 성공 시킬지에 대한 전반적인 비전(The overall vision)'에 가까운 반면, 제품 전략은 '회사의 비전을 만족시키는 무언가(The things to meet vision)에 대한 성공 전략'에 가깝다.
회사 전략 Business Strategy : How will the business succeed?
회사의 전략은 조직의 잘 정의 된 로드맵이다. 조직의 전반적인 임무, 비전, 방향을 정의한다. 회사의 전략의 목적은 조직의 강점을 최대하고 경쟁자의 강점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또한, 회사의 전략은 제품 전략을 올바르게 세울 수 있는 맥락(context)을 제공한다는 점. 회사의 전략이 제대로 세워지지 않은다면, PM은 어떤 수익 모델을 만들어야 할지부터 혼동이 생길 것이고, 한정된 리소스를 어떻게 배치해야 할지 몰라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른다. 또한 중요한 의사 결정을 앞에 두고 회사의 비전과 반대되는 선택지를 고르는 등의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How will the business succeed?
제품 전략은 고객을 위해 어떤 제품을 만들 것 인지, 어떠한 가치를 제안하고 시장에서 경쟁할 것인지 달려있다. ‘우리의 제품을 사용할 고객은 누구이며 어떤 경로로 제공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 고객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최대한 디테일하게 정의하고 기획과 계획을 통해 최대한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것이 제품 전략의 관건이다. 제품 기획 단계에서는 누구도 결과에 관해 함부로 보장할 수 없다. 전략도 결국 가설일 뿐이기에 거듭해서 실행과 수정을 반복하는 수 밖에 없다.
참고 URL :
www.managementstudyguide.com/strategy-definition.htm
Strategy - Definition and Features
www.managementstudyguide.com
Business Strategy vs. Product Strategy by Roman Pichler
Find out how business strategy facilitates making the right product strategy decisions and how it helps empower product people.
www.romanpichler.com
회사의 전략과 프로덕트 전략의 차이
전략이란 무엇일까? | 전략이란 무엇인가? 근래 받았던 질문 중에서 제일 어려운 질문이었다. 일단 '전략은 이것이다'라고 원론적으로 접근하기 전에 한 번 풀어서 대입해 보기로 했다. 일단 전
brunch.co.kr
'PM Bootca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ek 2]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고객'이 왜 중요한가? (0) | 2020.10.22 |
---|---|
[Week 2]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과 일해본 경험 그리고 어려웠던 점 (0) | 2020.10.20 |
[Week 2]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0) | 2020.10.20 |
[Week 1] 프로덕트 분석 - 당근마켓 (0) | 2020.10.19 |
[Week 1] What Does a Product Manager Do? (0) | 2020.10.15 |